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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역에서도 KTX타고 서울, 거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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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김천역에서도 KTX타고 서울, 거제 간다!

2027년 준공 목표


김천역에서도 KTX타고 서울, 거제 간다!-도로철도과(사진).jpg

지난 2019년 1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해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비예타사업으로 확정된 남부내륙철도가 우여곡절 끝에 기본계획 고시를 하게 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금년 설계와 공사업체 선정을 동시에 추진하는 턴키(Turn key)방식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사업을 착수해 2027년 준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거제간 연결하는 고속철로 건설공사로 총연장 177.9㎞에 총사업비 4조8015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김천역을 시발역으로 추진하게 되어, 중소도시로는 최초로 KTX 역사가 2개나 되는 명실상부 철도중심 도시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한편 기본계획 고시내용에 따르면 김천역, 전주역이 환승역으로, 성주,합천, 고성, 통영, 거제역이 정거장으로 신설되며, 향후 공사가 마무리 되면 운행속도 250㎞/hr 고속전철이 김천에서 거제간 1시간 10분, 김천에서 서울간 1시간 30분이면 도달 하게 되어, 거제를 가기위해 구미, 대구이용객들이 김천역을 환승하는 등 김천역 활성화가 크게 되리라 판단하고 있다.

이는 김천시에서 KTX정차를 대비해 사전에 준비한 중장기발전방향 용역 결과에도 나타나듯 김천역 이용객이 2025년 18,800여명으로 추정되는 등 대구역 이용객을 상회하는 수치로 김천시에서는 김천역 활성화를 위해 관광자원, 원도심재생, 전통시장 활성화 등 역세권 개발을 위한 준비를 다각도로 마련하고 있다. 

김천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철도건설사업은 지역구 송언석 국회의원과 함께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 방문을 통한 적극적인 노력의 결실로서, 

2027년 준공예정인 남부내륙철도를 시작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발표를 앞둔 중부내륙철도(김천~문경), 사전타당성조사용역 추진 중인 동서횡단철도(김천~전주), 대구광역권철도 김천연장 사업 등 모두 정상적으로 반영 추진되고 있다.

이번 국토교통부 발표에 대해 김충섭 김천시장은 “민선7기 시민들과 약속한 교통인프라 구축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로 사통팔달 철도중심도시로서의 김천시위상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가 된다”면서 고속철도 시대를 맞아 발전하는 김천시의 청사진이 제시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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