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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 철도·도로 SOC 확충 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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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 철도·도로 SOC 확충 전력

서대구~통합신공항~의성 대구경북선 구축
통합신공항 이전지 연계 도로망 구축
안동~영천간 중앙선 복선화 건의

경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 철도·도로 SOC 확충 전력


서대구~통합신공항~의성 대구경북선 구축

통합신공항 이전지 연계 도로망 구축

안동~영천간 중앙선 복선화 건의

 

경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 철도·도로 SOC 확충 전력 국비건의_사진1.jpg


  하대성 경상북도 경제부지사가 4일 국토교통부를 찾아 철도·도로분야 SOC확충을 위한 광폭 행보를 벌였다. 

  우선 철도국장을 만나 서대구~통합신공항~의성을 잇는 대구경북선과 점촌~안동 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안동~영천간 중앙선 복선화를 건의했다.

  하 부지사는“경부선과 중앙선을 연결하는 간선철도의 기능을 담당할 대구경북선(66.8km)은 통합신공항 건설에 따른 민·군의 물류 수송을 담당하는 국가 안보철도 역할을 한다”며 “영남지역 철도교통 활성화로 공항활성화 및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일반철도 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아울러 “경북도청 신도시의 성공적인 안착과 우수한 관광·문화 인프라를 갖춘 우리 지역으로의 수도권 접근성 향상을 통한 관광객 유치 등을 위해 점촌~신도청~안동 철도 건설(54.4km)이 필수적이다”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에 반드시 반영돼야 함을 설명했다.

  또한 청량리에서 경주까지 중앙선 전체구간 323.4km 중 단선으로 계획된 안동~영천 71.3km구간에 대해 단선 완료 후 복선 추가공사시 987억의 추가공사비가 발생하므로 조속한 총사업비 변경을 통한 금회 일괄 복선추진을 건의했다.

  이어 도로정책과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건설과 중앙고속도로 읍내분기점~의성나들목 확장 필요성을 언급했다.

  하 부지사는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18.0km, 1조 6,189억원)은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환동해권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핵심 도로망 역할을 담당할 것임”을 강조했고, “울산~포항간 고속도로와 포항~영덕간 고속도로의 단절구간을 연결중인 국도대체우회도로의 교통량이 이미 수용량 초과상태로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총사업비 변경을 통한 사업추진을 건의했다.

  또한, 통합신공항 이전지의 연계 도로망 구축을 위해 중앙고속도로 읍내분기점~의성나들목 확장(40.0km) 등 도내 9개 노선 684.2km에 대해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그리고,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과 관련해 도로건설과장에게 도로확포장, 위험구간 개선 등을 위해 일괄예타 17지구와 500억원 미만 지구가 최대한 많이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건의한 사업은 경북도의 발전 뿐만아니라 국가 미래를 위한 국가대동맥 연결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이다”며 “사업들이 조속한 시일 내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 도로·철도망 계획에 반영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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