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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언론을 편 가르는 김장호 구미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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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기자수첩] 언론을 편 가르는 김장호 구미시장

서울일보 이사 신영길

 

신영길 증명사진333.jpg


  언론을 편 가르는 김장호 구미시장 구미발전을 위한  구미시장 인가.?

  구미시가 지난 2일 오전 11시30분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관계공무원 및 출입기자 약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대상 정책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구미시가 기자 대상으로 실시한 구미시 정책설명회가 30분이란 짧은 시간을 홍보로 일관하고 기자들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서면질의 요구로 일부 기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며 한때 기자회견장이 어수선해졌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A 기자가 질의에 나서 “출입기자 간담회란 지난해 업무실적과 2024년 시정 방향에 대한 홍보와 기자 질문과 답변으로 시민들 궁금증을 풀어 주기위해 제공되는 자리가 돼야 함에도, 구미시가 지난해 와 같은 방법으로 올해도 기자 정책설명회 가 시간을 30분으로 한정 시장업적 및 시정홍보로 일관하며 기자 질문은 최소화 하는 고의적 악습이 아니냐” 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기자회견장이 술렁거렸다.

  특히 이날 정책설명회가 김장호 시장은 짧은 30분이란 기자회견시간을 할애한 가운데 고급홍보책자를 배부하고 자신의 노력과 업적 시장 홍보, 앞으로 시정방향에 대해 짧은  20여분 기자회견으로, 알맹이 없는 ‘무늬만 정책설명회’ 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날 이러한 분위기 속에 개최된 기자회견에서 A 기자는 “김장호 구미시장이 지난해 구미시 언론사 광고지급 금액이 10억이고, 올해예산 2조원 이 일부 언론에 편중 됐다 ” 고 지적하며, 언론진흥법은 영세 언론진흥을 위해 올바르게 사용토록 하고 있으니 형평성 있게 집행해야 한다“ 고 질책했다. 

  특히 현재 구미시 언론 배분 광고 배분 특징은 구미시가 홍보를 위한  일정한 규정을 갖고 홍보효과가 많은 언론에 치중 한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광고에 대해 구미시가 제시하는 광고 수주언론은 홍보 효과가 많은 언론이라고 주장하나, “실제, 기자협회 가입, 발행부수, 장기간 구미시 발전을 위해 장기 구미 주재기자 등을 통해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주관적 명분 없는 주먹구구식란 비난을 받고 있다“. 고 주장했다.

  이어 A 기자는, 김 시장이 해평취수원 대구 물 공급에  대해  전 정부 때  대전 제2청사에서 김부겸국무총리 임석 관계기관장 및 부서관련자들과 체결한 MOU가 무산될 위기에 있다.“ 며 ”일부 구미시민들은 현 김 시장에 대해 주민소환제 서명운동 및 직권남용 업무상 배임으로 고발조치를 해야 하지 않느냐 는 여론이 대두되고 있다.“ 고 주장 해 이에 대한 김 시장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구미시 J 홍보담당관은 이러한 구미시장 시정 비난 기자들 에게 잘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언론정책을 제시 하며 설득해야 하기는 커녕 오히려, 이러한 기자들에게 “ 'XX 놈' ‘기사를 쓰지 말라’, ”라는 등 막말 언행으로 협박. 시비 하는 공무원 법상 ’품위 손상‘이 아니냐하는  말썽을  빚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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